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sound 없는 첩보전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 07:49

    >


    "밤에 맑은 하항시를 바라보면 밝은 빛을 내는 물체가 있는데요. '밝게 빛과 빛나는 사람'을 보면서 별이나 인공위성이나 문재를 보신 적이 있겠지만, 한 위치에서 지속적으로 빛나면 별, 빠른 속도로 이동하면 인공위성이라고 합니다" 인공위성은 지구에서 발사체를 통해 발사되며 대기권 밖에서 지구 주위를 궤도로 삼아 계속 돌게 됩니다.


    인류 최초의 인공 위성은 구소련에서 하나 957년 하나 0월 하나 4일 발사한 스푸트니크 하나호입니다. 당시만 해도 우주에 인공위성을 쏘아 올린 것만으로도 충격적이었기 때문에 위성의 용도나 목적이 무엇인지는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하나 970년대 후반에야 각 국의 우주 경쟁이 본격화되고 기술이 발달하고 사용 목적으로 수행할 각기 다른 인공 위성이 발사되기 시작했죠.인공위성은 용도에 따라 과학 및 조사용 과학위성, 통신·방송·기상 및 해양관측 등의 용도로 이용되는 실용위성, 첩보 등에 사용되는 군사위성으로 분류됩니다.


    >


    우선 과학위성은 태양계와 우주공간의 환경을 관측하고 점검한다. 최초의 인공 위성 스푸트니크 1호도 지구의 대기 밀도를 측정하기 위한 장비가 탑재되는 과학 위성입니다. 특히 90년대 이후에는 과학 위성이 우주 점검 진짜로 이용되곤 하는데, 세계 17개국 컨소시엄에서 운영하는 국제 우주 스테이션(International Space Station)이 그 예입니다.또한 실용위성은 인류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고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륙간이 나쁘지 않게 대륙과 해양 간 통신을 중계하는 통신위성, TV 프로그램 신호를 발신하는 방송위성, 구름 분포가 나쁘지 않은 기압배치 등을 관측해 기상데이터를 공급하는 기상위성 등이 모두 이에 해당한다.마지막으로 군사위성은 정찰, 통신, 경보, 항해와 같은 군사적 목적에 사용되며 그 역할을 해서 정찰위성이라고도 부릅니다. 적 상공에서 사진을 촬영하고, 상대의 미사 1발사를 탐지하는 정찰 위성 조기 경보 위성, 도청 위성 등이 여기에 속한 것이다.


    >


    사실 군사 목적의 위성 개발은 인공위성의 비약적인 발전을 견인해 왔습니다. 인류 최초의 위성 또 냉전 시대 소련과 오메리카의 대륙 간 탄도 미사 1로켓 개발 과정에서 자국의 군사적 경쟁력을 과시하기 위해서 발사한 것입니다. 앞으로도 미국이나 러시아 등 인공위성 강국들은 수백 개에 달하는 정찰위성을 지구 상공에 쏘아 올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국력을 갖고 있는 나쁘지 않다'가 대부분 정찰위성을 쏘아 올리고 있는 최근의 상황은 '소리 없는 전쟁'이 진행되고 있는 것도 나쁘지 않다.정찰 위성은 고도 만 6천킬로의 정지 궤도에 떠오르는 밴 손 위 손이 나쁘지 않은 통신 위성과 달리 수백킬로 높이의 지구 파삭에서 지상의 물체다 입니까를 탐지합니다. 어디서누가무엇을어떻게하는지알기위해서는가능한한고도가낮아야하기때문입니다.어쩌다 제 궤도에서 친구가 나쁘지 않고 지구로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1예로 오메리카 정찰 위성 중에는 600㎞고도에 있어서 목표가 하고 지상 200~300킬로액으로, 내려와서 목표 지점의 영상을 촬영하고 다시 방으로 올라가는 것도 있습니다.


    >


    특히 한국을 둘러싼 주변국의 정찰위성을 활용한 정보 수집이 치열하다. 미국은 최고 광학 카메라를 사용하여 10㎝크기의 물체까지 정밀하게 식별하는 정찰 위성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해상도 10센치 면 남자와 여자를 구별하고, 자동차 번호판도 읽을 수 있는 수준입니다. 북한에서 이뤄지는 군수물자의 이동과 미사일 동향을 미국이 파악할 수 있는 것도 이런 첩보위성 때문입니다.도 러시아가 최대 해상도가 30㎝인 고성능 정찰 정찰 위성으로 세계를 보고 있습니다. 중국은 사실상 정찰 및 첩보 위성으로 알려진 야오 간 계열의 위성을 60기 가량 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외에 Japan은 고성능 디지털 카메라를 장착한 광학-6호기를 비롯한 10여기의 정찰 위성이나 해상도 30센치 급의 정찰 능력으로 적의 동향을 감시하고 있습니다.이처럼 정찰위성이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이지만 각국은 그에 관한 언급 자체를 꺼립니다. 역시 한 정찰위성은 자국 로켓에 실어 자국 우주센터에서만 발사하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서는 실태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상대방의 정보를 확보하고 군사적 우위를 점하기 위해 그야말로 sound 없는 우주정보전을 벌이고 있는 셈이다.


    사실 우리 본인이라는 선진국에 비해 인공위성에 대한 도전이 더딘 편이다. 하나 992년 8월 일일이 날 대한민국 최초의 인공 위성인 우리별 하나 호가 남미국후랑스령 기아 본인의 쿠루에 위치한 기아 본인 우주 센터에서 발사되었습니다. 오리 뵤루하나호는 지구의 표면 촬영, sound성 자료와 영상 정보 교신 등이 가능했지만 해상도 4킬로의 카메라가 장착됐다.


    >


    가장 최근에 발사된 인공 위성은 20하나 5년 3월 26하나 러시아 야스니 발사장에서 발사된 아리랑 3A호 이프니다니다. 아리랑 3A호는 한국 항공 우주 연구원 2006년부터 8년간 개발한 55㎝급 해상도의 전자 광학 카메라와 적외선 센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한걸음 한걸음 자신감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국내 기술로 개발한 다양한 위성이 국내 기술로 발사되어 우주를 누빌 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