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학교 3학년 과학 요약정리 / 3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1. 23. 01:50

    본 포스팅은 중학교 3학년의 과학의 요약 정리 로지 구의 모양과 크기(태양계)에 얽힌 이야기입니다.


    지구의 자전이 숨기고 공전에 대한 부분이다.이전에 천동설과 지동설이 대립하고 있던 시대도 있었습니다만, 최근에는 지동설이 당연합니다.


    중요한 건 여기서 좀 곤란한 게 하나 나쁘지 않다는 거예요.확실히 지동설인데, 설명 방식은 천동설과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 요고로 중학교 3학년 과학 부분에서는 먼저 천동설로 설명하는 천체의 움직이는 입니까 먼저 이 말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일먼저아래그림부터보는것은처음이아니어도된다라는말을보겠습니다.


    >


    먼저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1프지앙아의 동그라미가 더 보이는데요 이것을 텐구라고 할 것이다.별은 즉석 천구에 붙어 있다고 생각하면 되고 지구 북극과 남극의 연장선에 있는 천구 지점을 하늘의 북극과 하늘의 남극이라고 합니다.그리고 지구의 적도와 천구의 적도는 일치합니다.이건 절대 변하지 않아요.관측자가 어디에 있어도 최근까지 스토리를 한 것은 당신으로 있는 것입니까.그리고 천구 북극에 북극성이 위치합니다.


    그리고 아래는 관측자의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관측자의 머리 위 천구 지점은 천정발 쪽 지점을 천저라고 합니다.또 한명의 관측자가 되는 지점의 수평상을 지평선이라고 합니다.천동설에서는 지구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천구가 돌기 때문에 별이 움직이는 것이며, 지평선 아래로 내려가면 별이 떨어져 지평선에 올라오면 별이 뜨게 됩니다.태양도 같은 원리로 설명합니다.


    처리는 중학교 3학년의 과학에 이 정도라면 모를까 좋은 알면 도움이 됩니다.


    >


    천동설에서는 실제로 별이 움직인다고 합니다만, 현재는 지동설로 설명을 해야 당연히 지구가 움직입니다.그러나 지구가 움직이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오히려 별이나 태양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데 이것을 별의 일주운동이라고 할 것이다.일주 운동이라고 하는 것은 하루 주기로 움직이는 운동이라고 하는 의미입니다.아래 그림을 한번 처음 봅니다.


    >


    학생의 왼손에는 파란색, 오른손에는 노란색이에요.이때학생이화살표방향으로향했다고할게요.그러면 오른손에 파란 별이 올 거예요.이해할 수 있습니까?


    그러면 반대로 해볼까요?학생은 가만히 있고, 오른쪽에 푸른 별이 떨어지기 위해서는 별은 어느 쪽으로 움직여야 할까요?아래 방향으로 움직여야 할 겁니다.중학교 3학년 과학 스토리웅 조금은 직관적인 부분인 것이다 이렇게 실제 하고 본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


    이해가 좀 돼서 과인 모르세요?사람의움직임과별의움직임은반대입니다.그럼 요즘 거꾸로 보는 겁니다.태양은 어디에서 떠서 어디로 질까요?당연히 동쪽에서 떠서 서로 지게 되겠죠.그러면 실제로는 태양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구가 돌 것입니다.그러면 지구가 도는 방향은? 반대가 멀어요.즉 서쪽에서 동쪽으로 돌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별 중의 하나인 주운동이란 지구가 서쪽에서 동쪽으로 자전하기 때문에 별이 동쪽으로 서로 움직이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아래 사진을 제1먼저 보도록 하겟움니다.


    >


    중학교 3학년 과학 시홈뭉지에에서 종종 자신 온 글인데요 이 사진은 우리 자신라 정에서 맑은 하의 가끔 보이는 별의 1주일 스포츠이다.별의 진행경로를 몇 시에 걸쳐 촬영하는 곳에서 사진을 보고 어떤 맑은 여름 거의 매일인가를 묻는 문재가 본인입니다.물론 그대로 외워도 되겠지만요.왜이렇게보이는지도알아보겠습니다.위에서 본 그림을 다시 보도록 하겠습니다.~~


    >


    천구의 북극과 남극을 잇는 선이 자전축이니까.. 하늘의 북극에 있는 별이 바로 북극성입니다.그러면 아무리 천구가 돌아도... 북극성은 당신로입니다.그러면 북극성 옆에 별은? 북극성을 기준으로 빙빙 돌겠죠.그러면... 제가 북쪽의 밝은 하항시를 보니까 북극성을 기준으로 빙글빙글 돌네요.~~의 바로 밑의 사진처럼요


    >


    그렇게 각 방위를 머릿속으로 그려보면 위에 사진이 그려질 것입니다.물론 내용은 간단합니다.~문장으로 표현하려면 정말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내 안에 중학교 3학년의 과학의 영상으로 한번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지구의 공전에 대해 보겠습니다.지구의 공전은 지구의 자전과는 또 다른 형태이지만, 자전은 지구가 그 위치에서 도는 것이라면, 공전은 태양 주위를 도는 것입니다.아래의 그림을 볼까요?


    >


    이 그림을 이해하면 거의 끝이에요.~제일 먼저 지구가 가을 위치에 있을 때를 볼께요태양과 지구 주변에는 여러 별들이 있어 대표적인 별자리가 보입니다.이때정말주의해야할것이있습니다.가을에 보이는 별자리는 무엇하나죠?몇월인지 보고 9월로서는 안 됩니다~~별은 밤에 보여서요~~ 그러자 보이는 것은 물병 자리가 하나도 없습니다.그런데 왜~9월에 사자 자리인가요~~~거짓 없는 중학교 3학년 과학 공부하고 보면 짜증 만지 역입니다.


    이건 다른게 아니에요.가을에 있을 때 태양은 어디에 있는 것처럼 보이느냐는 사자리와 함께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왜냐하면 별 본인의 태양은 멀리 있기 때문에 거리감각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그렇기 때문에 같은 장소에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해가 항상 그랬듯이 운세 또는 본인의 탄생성자리는 태양이 있는 위치의 별자리를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즉 9월에 우리 눈에 보이는 별자리는 물병 자리이지만, 태양이 있는 위치의 별자리는 사자 자리가 좋아요 이때 많은 별자리 중에서 태양이 지봉잉 가게 보이는 곳에 위치하고 있는 별자리를 황도 한 2궁이라는 것입니다.


    자전에 의해 처음이 나쁘지 않은 현상이 최초의 주운동이었다면, 공전으로 인해 처음이 나쁘지 않은 현상은 연주운동이라고 말한다.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지구의 공전으로 태양이 별자리 주위를 돌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이를 연주운동이라고 한다.그런데 자세히 보면 지구의 공전 방향과 태양의 운동 방향이 같죠? 따라서 지구의 공전 방향과 연주 운동의 방향은 전체에서 동이라는 거죠.기억해두세요.


    >


    이것은 초등학교 때부터 아는 상식 속의 상식이고, 계절의 변천은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기 때문입니다.그것은 차치하지만 중학교 3학년의 과학에서는 어째서~~ 그런 지정은 알아야 합니다. 우선, 아래의 그림을 봅시다.


    >


    태양 주위에 요즘 지구가 공전하고 있는데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우리 자신을 기준으로 어느 쪽이 여름인가입니다.A육지나 B육지 인지 중학교 3학년의 과학 교과서에 그렇게 설명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른 하지망오한 교과서에서는 지구의 자전축이 태양 쪽으로 기울어진 조 구 학원 A육지이 여름이라는 곳도 있습니다.물론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약 오랜만에 제가 호들갑 떨면서 한번 그려보겠습니다.~~


    >


    우리 본 인 트라는 위도 30~40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지구에서 사람이 서고 있는 위치가 우리 본 인 라의 위치입니다.이때 눈으로 봐도 여름 부분은 어디일까요?바로 왼쪽, 즉 A측이 되는 것입니다.굳이 외우지 않아도 됩니다.이리하여 여름의 경우는 태양이 약간 머리 위를 지면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남중 고도가 높다고도 합니다.


    >


    그럼 만약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지 않으면?


    >


    요즘처럼 햇빛이 거의 이 1 하게 고집에 계절의 전 청능 사라지게 됩니다.이해할 수 있습니까?


    (〃)지구의 자전 방향과 이에 따른 첫주 스포츠의 방향을 기억합니다(2)우리 본인라 정에서 각 방위별의 보이는 별의 움직입니다 사진도 찾으면 좋겠다(3)지구의 공전 방향과 2루의 연주 운동의 방향을 기억합니다(4)지구의 자전축에 의해서 계절의 변화가 있고 위치를 찾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